[Aug 24, 2015]스파크(M300) 오버홀 완료

많이 늦었습니다...
는 사실 하다가 잘못해서 재작업을 하니라고 ㅠㅠㅠ

일단 오버홀을 하게 된 이유는 헤드가스켓 파손으로 냉각수 유입되고.. 오일이 좀 비치는 증상이 있어서..
맞길까 하고 생각해보니 엔진 내려서 작업 하면 공임이 꽤 많이 나옵죠.

어차피 저도 이런 일 하는 사람이고 해서, 휴가기간에 회사 공장에서 직접 하기로 했었습니다.

준비 다 해놓고(시작하고보니 준비가 매우 미흡했습니다) 휴가 마지막날 시작했는데 어째 자꼬 아다리가 안맞아서 오늘에서야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.
공구와 자재가 모두 준비 되어 있다고 할때,
원래 기계 만지는 걸 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약 6~10시간 남짓 소모 될 작업입니다.


매뉴얼에도 크로스멤버 째로 내리라고 되어있어서 그냥 째로 내렸습니다.
확실히 도구가 있으면 이게 더 간단하고 빠릅니다.

전 그런 도구가 없었으므로 그냥 각목으로 높이를 맞춰서 틀을 만들었습니다(..)


헤드 부분은 카본 퇴적된거 말곤 별다른 이상이 없어서 가스켓 제거 및 카본 좀 청소하고 재사용했습니다.


피스톤...은 청소 할 시간에 새거 사는게 더 낫다고 보고 새거 샀구요(..) (4개 세트가 5~6만원정도 합니다)


여튼 빡시게 조립 들어갔습니다.

※ 본 사진은 잘못 작업된 사진입니다(..)

제가 작업하다 잘못 한 부분이 타이밍 체인 정렬....

가급적, 새 체인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. 쓰시던 체인을 다시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, 반드시 분해하실때 캠샤프트 프리, 1/4 실린더 TDC 상태로 두시고 위치 캠 스프라켓과 크랭크 스프라켓의 마킹이 각기 위와 아래를 보시는 지 반드시 확인 하신 후에 체인에 표시를 하시고 분해하셔야 합니다. 안그러면 저같이 정렬불량으로 인한 부조현상 발생으로 헤메십니다(..)
(신품엔 마킹이 되어서 나와서 그냥 마킹위치에 맞춰서 조립하시면 만사 OK입니다)
참고: 인테이크-이그조스트, 이그조스트-크랭크샤프트 간 링크 갯수는 각기 8개, 27개 입니다.



여튼 다 끝나고 조립..




일단 첫 작업 후에 확인하니 부조현상이 발생했었는데, 스캐너상에는 P0172(혼합비 농후)만 계속 뜨고..
도저히 원인을 못찾겠어서 GM 사업소 엔지니어분께 문의를 드렸습니다.
엔지니어분께서 캠 타이밍이 안맞으면 그럴 수 있다고 하셔서 생각하니 아차 싶더군요. 괜히 신품 안사고 작업해서-_-);

여튼, 작업 완료하고 시험삼아 60km 가량 주행 해 보니 이상 없이 잘 작동 합니다. 이제 1000km 될 때 까지 수시로 오일 상태, 냉각수 상태 확인하고 누수/누유 있으면 그 부분 또 작업해야겠습니다.

작업하다가 토크렌치 범위가 안맞아서 (높아봐야 800Nm 정도를 사용하므로, 10~400Nm 짜리 준비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.) 찾는다고 한세월
하는김에 교체하려고 한 기어오일, 넣고보니 부족해서(2.1L인데 2L 사와서 200mL 흘렸습니다) 사온다고 한 세월
회사 사람들은 중이 제 머리 못깎는다! 고 계속 이야기 하고 그러시지 ㅠㅠㅠ
여튼 끝났습니다. ㅠㅠㅠㅠ


※ 본 작업은 적법한 자격을 가진 사람이 적법한 시설에서 작업하였음을 밝혀둡니다.

덧글

  • CEFV 2015/08/24 01:59 #

    체인의 링크에 보통 정렬하라고 색깔을 입혀놓는데, 원가절감의 목적인지는 몰라도 그런 표시가 없네요.
    VVT가 없는 쌩 스프로켓 크..
  • 잡가스 2015/08/24 02:21 #

    신품에는 있는데, 10만정도 타서 그런지 마킹이 다 지워졌더군요(...)
※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.


Dnsever 수정

시간없어

통계 위젯 (화이트)

00
6
97074